Home > 학회지 > 투고규정

제1조 투고자격은 본회 회원에 한한다. 단, 회원과의 공동기고자 및 외부 청탁 원고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편집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비회원도 게재할 수 있다.

제2조 원고는 직업교육 및 직업교육과 관련된 분야의 연구 논문으로 하되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에 한한다.

제3조 원고는 논문, 자료, 비평, 총설, 서평, 속보, 초록 및 단신으로 한다.

제4조 투고된 원고는 본 학회의 논문 심사규정에 따른 심사과정을 거쳐 게재여부가 판정된다. 게재순서는원고접수
순을 원칙으로 하되, 게재 여부 및 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제5조 원고의 논문 제목, 연구자의 인적사항(이름, 소속, 직위)은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하고, 연락저자 (corres
ponding author)의 이름과 주소(우편번호 포함), 전화, 팩스, e-mail, 투고 날짜를 표시한다.

제6조 국문원고과 영문원고 모두 국문요약과 영문요약을 첨부해야 한다. 국문 요약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
들여쓰기 2, 줄간격 150, 장평 90, 자간 0로 하고, 왼쪽 5, 오른쪽 5만큼 들여써서 작성하며, 말미에는 주제어
(Key words)를 선정하여 정리한다. 영문초록의 글자 크기는 ‘ABSTRACT’를 13 진하게, 제목은 11
진하게, 이름은 10, 본문은 10으로, 들여쓰기 2, 줄간격 170, 장평 90, 자간 0으로 작성한다.

제7조 논문 작성시 글자크기 10, 글자체, 신명조, 장평 90, 자간 0, 줄간격 170%, 들여쓰기 2로 하고 편집용지는
한글 (hwp) 편집용지 A4 (국배판190*297mm)로 하며 편집문서는 가능한 한글(hwp)를 사용하도록 한다. 본문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이 한다.

- 여백지정(위 34.9, 아래 34.9, 왼쪽 34.9, 오른쪽 34.9,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 제목의 번호 부여 및 글자 크기 :
  1 단계 - Ⅰ, Ⅱ, Ⅱ… (15 진하게, 신명조)
  2 단계 - 1, 2, 3 … (13 진하게, 신명조)
  3 단계 - 가, 나, 다 … (11, 진하게, 신명조)
  4 단계 - (1), (2), (3) … (10, 굴림)
  5 단계 - (가), (나), (다) … (10, 굴림)

- 인용문 :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5글자씩 들여 쓰고,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제8조 본문 내의 인용 문헌은 다음과 같이 한다.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면을 표시한다.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언급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번째 저자만 언급하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표시한다.

예시) 홍길동(1995) 또는 홍길동(1995 : 25)...
최근의 연구(홍길동 김만중 이율곡, 1996; 허균, 1992)...
한 연구(홍길동 외, 1992)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Smith et al. 1986)에 의하면...

제9조 논문의 참고 문헌은 결론 다음에 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abc의 순서로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 APA 양식에 따라 저자명, 출판년도, 제목, 서명, 출판지(외국문헌의 경우에 한함), 출판사 순으로 기입한다.
학술지에서 인용한 경우에는 권 호 쪽을 명기한다. 국문 참고문헌의 단행본,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진하게 표기하고,
영문 참고문헌의 단행본, 학위논문,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이탤릭체로 하며 각 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번째 저자만 언급하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표시한다.
예시) 홍길동(1996a). 직업교육학. 직업교육출판사.
홍길동 김만중 이율곡(1996a).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직업교육연구, 14(1) : 10-18.
Evans, R. N.(1996a). Vocational Education. Columbus, Ohio:Publishing Company.
Evans, R. N. et al.(1996b). Characteristics of Teacher.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25(3) : 51-67.

제10조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 <표>로,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그림]의 형태로 제시한다. 표와 그림의 번호는
각각 일련번호로 기재한다. 표나 그림을 인용한 경우에는 표나 그림 하단에 출처를 밝혀야 한다. 단,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예시) <표 1> 전체 기능사 합격률
(단위: 명, %)

년도

필기시험

실기시험

최종합격

응시

합격

비율

응시

합격

비율

응시

합격

비율

1998

1,038,036

474,693

45.7

754,351

403,044

53.4

1,440,287

403,044

28.0

1999

1,055,975

499,405

45.5

846,134

472,945

58.3

1,599,205

472,928

29.6

자료: 한국산업인력공단(2001). 국가기술자격통계연보.

- 표제목과 그림제목의 글자모양은 신명조 기준(글자크기: 10, 장평: 90, 자간 0)
- 표의 글자모양은 신명조 기준(글자크기: 9, 장평 90, 자간 0, 줄간격: 130%)
- 표와 그림주의 글자모양은 신명조 기준(글자크기 8, 장평 90, 자간 0, 줄간격 130%)

제11조 국문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 넣으며, 도량형의 단위는 C. G. S법을 사용하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과
후주의 사용은 원칙적으로 금한다.

제12조 원고는 투고규정에 부합한 것에 한하여 수시로 접수한다.

제13조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3인 이상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하며, 원고의
게재 여부와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논문의 심사 결과는 심사위원의 의견에 따라 게재가, 수정후 게재,
수정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판정한다. 필요한 경우 투고자에게 원고의 수정 및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제14조 원고의 교정은 원칙적으로 투고자가 한다.

제15조 직업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학회가 갖는다.